IPA, 다양한 4차 산업 신기술 활용하여 스마트항만 앞당긴다

PRESS RELEASE 게시글 보기
등록일 2021.06.03. 조회수 2011
첨부파일

(ipa 보도자료) 210603 ipa, 다양한 4차 산업 신기술 활용하여 스마트항만 앞당긴다.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10603 ipa, 다양한 4차 산업 신기술 활용하여 스마트항만 앞당긴다.hwp

(사진1) 스마트 에어샤워 전경.jpg jpg파일 (사진1) 스마트 에어샤워 전경.jpg

(사진2) 스마트 에어샤워 측면.jpg jpg파일 (사진2) 스마트 에어샤워 측면.jpg

(사진3)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메인 화면.jpg jpg파일 (사진3)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메인 화면.jpg

(사진4) 통합관리실에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jpeg 파일

   

인천항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4차 산업 신기술을 통해 스마트 항만으로 변모하고 있다.

     * 사물인터넷 : 여러 사물에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

     ** 인공지능 :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학습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지능을 본 딴 프로그램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부잔교, 연안여객터미널 등 항만시설 곳곳에 4차 산업 신기술을 적용해 다각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IPA는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 IoT 센서를 통해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을 차단·제거하는 스마트 에어샤워’ 1기를 국내 항만 최초로 도입했다.

스마트 에어샤워 전경

<스마트 에어샤워 전경>

 

- 연안여객터미널 1번 출입구에 설치된 해당 기기는 IoT 센서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공기분사로 신체와 옷에 붙은 미세먼지를 털어준다.

 

- 아울러, 기기 측면의 친환경 LED 살균기와 천연 피톤치드 겔로 공기를 살균·탈취하고 바이러스를 원천 차단할 뿐 아니라, 좌우 측면에 부착된 모니터를 통해서 미세먼지 농도, 실내온도 등 관련 정보를 알려주며, IoT 기술을 활용한 24시간 공기청정기능으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연안여객터미널의 실내 공기질 관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IPA는 연안여객터미널 부잔교시설을 철저히 관리하고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IoT 센서와 AI 영상분석기술 등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시범 구축·운영 중이다.

 

-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CCTV로 인체 및 물체의 위치정보를 감지한 후 AI 영상분석 정보를 통합관리실로 전송하므로 부잔교 시설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특히, 이용자 낙상 및 해상추락, 선박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 시 10초 이내에 자동 감지 및 경보 알림이 이루어지므로 안전사고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해져 시설 이용의 안전성이 한층 높아졌다.

 

- IPA는 올 연말까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점을 발굴하고, 내년에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등 신기술을 더해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한 후 인천항 전역 총 26개 부잔교 시설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 디지털 트윈 :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기술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메인 화면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메인 화면>

 

 

더불어, IPA는 가상증강현실과 드론, 빅데이터를 융합해 항만 대기질 관리에서도 스마트화를 이어가고 있다.

 

- IPA는 정부 예산 약 8억 원을 지원받아 20198월부터 지난 3월까지 20개월간 에코시안 주관으로 DKI테크놀로지, 스마티와 통합대기환경관리 기반 스마트항만 사업모델 실증·기획에 대한 공동 연구를 수행했다. 실증을 위한 항만 대기질 측정은 하역방식이 다양하고 주거지 인근에 위치한 인천 내항에서 IoT 및 드론을 통해 이뤄졌다.

 

- 내항 육상 구역 6(갑문 타워, 크레인, 조명탑 등)에 스마트 대기질 IoT를 설치해 대기오염 배출원에서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측정될 수 있도록 했으며, 드론을 통한 해상구역 측정 및 포집을 병행해 실시간 대기질 정보 수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다.

 

- 이를 통해 측정된 빅데이터 기반의 대기질 정보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으로 개발되었으며, 항만근로자에게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실증까지 완료했다.

 

IoT, AI, AR, 드론 등 4차 산업 신기술을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청정한 인천항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도 만들어 내고 있다. 앞으로도 IPA는 항만시설에 대한 4차 산업기술 접목 확대를 통해 스마트 항만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등록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답변여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챗봇 열기(새창)

빠른메뉴 서비스

메뉴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