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2024년도 고객 애로사항 개선 우수사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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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12.29. 조회수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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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인천항 고객만족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달 실시한 ‘2024년 인천항 고객 애로사항 개선사례 공모전의 접수작을 심사하고 우수사례 총 12건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고객 애로사항 개선사례 총 41(외부 18, IPA 내부 23)이 접수됐으며, 1차 사전검토 및 2차 외부 평가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사례는 내·외부 공모 최우수 각 1, 우수 각 2, 장려 각 3건이다.

  외부 : 인천항 지방해양수산청·세관·검역 유관기관 및 관련 업·단체 / 내부 : IPA 직원

 

외부 최우수작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김다혜 주사보의 항해위해요소(저수심)에 가상 항로표지 설치로 해양사고 예방으로, 가상 자동위치식별신호표지(Virtual AIS AtoN)*를 설치하고 항해 시스템 및 해도에 저수심 구간을 표시함으로써, 항만 이용자(도선사 등)가 저수심대를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만든 사례다. 인천 북항 동부부두 전면 해상에 존재하는 저수심 구간이 대형선박의 만재(滿載)**나 저조*** 시 항해위해요소로 작용해 저수심을 표시하는 항로표지가 필요했으나, 물리적인 항로표지(등부표)가 불가한 해역 및 통항 여건 등으로 인해 선박 항행 안전에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었다.

  *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항로표지를 표시하기 위해 가상신호 송출을 통해 항해 시스템에 표출하는 표지

  ** 자동차, 배 따위에 물건을 가득 실음

  *** 해수면이 가장 낮은 상태

 

IPA 내부 최우수작은 항만정보화실 장진석 과장의 집에서 연안여객선 출발시간 실시간 확인 정보제공으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연계해 운항 통제·재개, 결항, 등의 정보를 공사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상변화로 갑작스럽게 변경된 운항 정보를 여행객이 즉시 알 수 있도록 한 사례다. 기존에는 인천운항관리센터(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에 변경정보를 유선으로 확인 후 연안 여객 운항 일정을 수기로 변경하는 방식이어서 실시간 정보제공이 어려웠다.

 

인천항만공사 김상기 운영부문 부사장은 인천항 이용고객의 입장에서 애로사항 개선을 실천하는 인천항 종사자들의 관심에 감사드린다라며, “고객이 최우선인 인천항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인천항 종사자와 협력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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