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308만 TEU 전망
등록일 | 2017.08.03. | 조회수 | 39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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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당초 목표였던 300만 TEU를 넘어 308만 TEU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하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161만 TEU로 예측돼 올해 처리량은 총 308만 TEU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3일 밝혔다.
○ 인천항만공사(IPA)의 ‘'17년 상반기 물동량 분석 및 하반기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인천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 및 추세를 바탕으로 물동량을 추정한 결과 올해는 전년 대비 14.9% 증가한 308만 TEU를 처리할 것으로 전망됐다.
○ 인천항은 최근 지속적인 물동량 상승세를 보이며 상반기에는 147만 TEU를 처리했으며, 하반기에는 161만 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측됐다. IPA는 통상적으로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컨테이너 처리량이 많다는 점에서 이 같이 전망했다고 설명했다. IPA에 따르면, 2013년 이후 하반기 물동량은 상반기에 비해 7.3%~16.5% 오르는 등 높은 증가율을 보여 왔다.
○ 아울러 IPA는 지난해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16개월 간 이어지고 있는 역대 월 물동량 최대치 갱신에 힘입어 올해 200만 TEU 달성 시기도 지난해보다 한 달 이상 빠른 9월 초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 IPA는 상반기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주요 증가요인에 대해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 추가 개장 △한·중 및 한·베트남 FTA 발효 영향 지속 △세계경기 회복세와 더불어, △지난해 10월부터 나타나고 있는 한진해운 관련 반사효과에 따른 수도권 화주의 인천항 이용 증가 등이라고 해석했다. IPA는 이 같은 추세가 하반기까지 이어지고 11월 인천신항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이 완전개장하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당초 목표였던 300만 TEU를 넘어 308만 TEU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 또한, 지난 2월 IPA 남봉현 사장 취임 이후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인천항과 중국·베트남을 연계하는 컨테이너 신규 항로가 잇따라 개설되고, 냉동ㆍ냉장 축산물을 비롯한 미주 화물이 안정적으로 반입 중인 점 등도 주된 물동량 증가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 특히 지난해부터 인천항을 이용하는 운송사, 화주 등 항만이용자들이 불편함 없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IPA가 인천항 경쟁력 저해 요소를 적극 발굴해 △인천신항 화물차 주차장 조성 △공(空)컨테이너 야간반입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건립 등 물류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노력이 알려지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도 물동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LCL: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 컨테이너 1개를 모두 채울 수 없는 소량화물을 의미
○ 또한, IPA는 농림축산검역본부 중부지역본부, 국립 인천검역소, 인천본부세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축산물ㆍ식자재 등 냉동‧냉장 화물에 대한 신속한 검역체계를 확립해 화주들의 호평을 이끌어 내는 등 항만 이용자 애로사항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 IPA 측은 이러한 기조를 하반기에도 이어가면서 과일류ㆍ신선식품 등 타깃화물 주요화주와 연계한 집중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300만 TEU 초과 돌파를 목표로 전사적 역량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 IPA 남봉현 사장은 “인천항 발전과 물동량 유치를 위해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부두 운영사 및 선사, CIQ 기관, 항운노조 등 모든 인천항 종사자 분들과 인천항을 이용하고 계신 화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항만물류서비스 수준 향상과 물량유치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참고 1] 연도별 반기 물동량
ㅇ 연간 물동량을 상반기(1∼6월)과 하반기(7∼12월) 물동량으로 구분하고 해당 월 평균 물동량을 보면 대부분 “상저하고” 양상을 보임
ㅇ ́13년부터 ́16년의 상반기 대비 하반기 증가율은 7.3∼16.5%임
(단위 : TEU, %)
구분 | 상반기 물동량 | 하반기 물동량 | B-A | 하반기 증감율 | ||
물동량(A) | 월평균 | 물동량(B) | 월평균 | |||
́ 00년 | 305,103 | 50,851 | 306,158 | 51,026 | 1,055 | 0.3 |
́ 01년 | 307,557 | 51,260 | 355,485 | 59,248 | 47,928 | 15.6 |
́ 02년 | 356,782 | 59,464 | 413,009 | 68,835 | 56,227 | 15.8 |
́ 03년 | 378,020 | 63,003 | 443,051 | 73,842 | 65,031 | 17.2 |
́ 04년 | 446,905 | 74,484 | 488,049 | 81,342 | 41,144 | 9.2 |
́ 05년 | 508,564 | 84,761 | 640,102 | 106,684 | 131,538 | 25.9 |
́ 06년 | 646,903 | 107,817 | 730,147 | 121,691 | 83,244 | 12.9 |
́ 07년 | 788,643 | 131,441 | 875,157 | 145,860 | 86,514 | 11.0 |
́ 08년 | 873,602 | 145,600 | 829,760 | 138,293 | △43,842 | △5.0 |
́ 09년 | 688,557 | 114,760 | 889,446 | 148,241 | 200,889 | 29.2 |
́ 10년 | 936,251 | 156,042 | 966,485 | 161,081 | 30,234 | 3.2 |
́ 11년 | 969,175 | 161,529 | 1,028,657 | 171,443 | 59,482 | 6.1 |
́ 12년 | 968,403 | 161,401 | 1,013,520 | 168,920 | 45,117 | 4.7 |
́ 13년 | 1,042,426 | 173,738 | 1,118,371 | 186,395 | 75,945 | 7.3 |
́ 14년 | 1,125,574 | 187,596 | 1,209,365 | 201,561 | 83,792 | 7.4 |
́ 15년 | 1,137,241 | 189,540 | 1,239,755 | 206,626 | 102,514 | 9.0 |
́ 16년 | 1,237,759 | 206,293 | 1,441,745 | 240,291 | 203,987 | 16.5 |
́ 17년 | 1,469,363 | 231,605 | 1,610,585 (예상) | 268,431 (예상) | 141,222 (예상) | 11.7 (예상) |
[참고 2] '16년 하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ㅇ '17년 전체 예상물동량 : 308만TEU (전년대비 14.9% 증가)
ㅇ '17년 하반기 예상물동량 : 161만TEU (전년동기대비 11.7% 증가)
- 상반기 월 평균 물동량 대비 4년간 각 월 증감율 기준, 보정 적용
※ 하반기 물동량의 증가전망 주요 요인 ‣ 중국·베트남의 견조한 물동량 증가세 ‣ 대내외 수출입 경기회복에 따른 입항 선박 척당 물동량의 증가추세 유지 ‣ 11월 인천신항 HJIT 전부개장에 따른 선사의 항로서비스 추가개설 니즈 상존 |
(단위 : TEU, %)
구분 | ́ 16년 물동량 | ́ 17년 하반기 예측 | 산출방법 | ||
물동량 | 증감량 | 증감률 | |||
7월 | 233,492 | 263,727 | 30,236 | 12.9 | • 확률분포 시뮬레이션 - 4개년 상반기 월 평균물동량 대비 하반기 월별 물동량 증감율 및 보정 |
8월 | 219,291 | 260,489 | 41,198 | 18.8 | |
9월 | 221,727 | 261,550 | 39,824 | 18.0 | |
10월 | 251,467 | 274,124 | 22,657 | 9.0 | |
11월 | 252,521 | 273,876 | 21,355 | 8.5 | |
12월 | 263,249 | 276,819 | 13,571 | 5.2 | |
합계 | 1,441,745 | 1,610,585 | 168,840 | 11.7 |
[참고 3] ‘컨’물동량 급증세의 요인 및 특징
1. 인천신항 SNCT 전부개장 등의 지속적인 부두시설 공급효과
◦ 인천항 ‘컨’선 입항선박의 척수 증가
* (‘16.상) 1,296척 → (‘17.상) 1,372척 / 76척 증가
2.인천항 배후권 물동량․이용률 상승 ⇒ 선박 척당 물동량 증가
◦ 척당 물동량이 전년동기대비 ‘컨’선 10.3%, 카페리 10.4% 증가
3.인천항의 對 중국, 베트남 물동량 증가비중(전국 대비) 우세
* 전국 수출입 적컨 증가량의 인천항 비중 : (중국) 68.1%, (베트남) 28.1%
(단위 : 천TEU, %)
對 중국 수출입 적컨 | 對 베트남 수출입 적컨 | ||||||||
구분 | '16.상 | '17.상 | 증가량 | 증가비중 | 구분 | '16.상 | '17.상 | 증가량 | 증가비중 |
전국 | 1,578 | 1,670 | 91 | 100.0 | 전국 | 321 | 387 | 66 | 100.0 |
인천 | 522 | 584 | 62 | 68.1 | 인천 | 103 | 122 | 19 | 28.1 |
부산 | 617 | 638 | 21 | 23.2 | 부산 | 147 | 167 | 20 | 30.6 |
광양 | 158 | 174 | 16 | 17.7 | 광양 | 49 | 58 | 9 | 13.1 |
4.세계 경기 회복세 ⇒ 국내수도권․중국․베트남 수출입경기 선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