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Port-MIS 소개

웹 Port-MIS 2.0 특징

웹 Port-MIS 2.0을 이용하여 해양수산부, 항만공사, CIQ(관세청, 출입국관리사무소, 검역소) 기관으로 민원신고가 무료로 서비스됩니다.

웹 Port-MIS 소개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웹 Port-MIS 소개
해양수산부(항만공사)내항선입출항신고서, 외항선입출항신고서, 항만시설사용신청허가선원/승객명부, 화물반출입신고, 내항화물반출입신고서, 내항컨테이너반출입신고서, 항만시설사용신고서, 선박보안정보통보서 , 위험물반입신고서 , 위험물일람표 ,화물료대납경비청구서 등
관세청외항선입출항신고서, 선원/승객명부
출입국 관리사무소외항선입출항신고서, 선원/승객명부, 선원자격심사결과, 외국선원입국예정신고
검역소외항선입출항신고서, 선원/승객명부, 무전검역신청서, 보건상태신고서, 위생검사신고서

 

무료 서비스 및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 제공으로 물류비용 절감

Port-MIS 2.0 은 웹기반 서비스 이므로 EDI와 같이 전용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이 접속이 되면 언제, 어디라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수산청 , 항만공사 및 CIQ 기관 입출항관련 서식에 대한 신고비용이 무료입니다. 신고서 입력 시 자동 오류체크와 위젯기능을 이용한 허가사항 즉시 확인 등으로 업무처리 시간 대폭 감소됩니다.

모바일 스마트 폰을 이용한 Port-MIS 서비스 지원

사용자의 스마트폰(안드로이드폰,아이폰,옴니아)을 이용하여, 항만 작업현장에서 이동중에서도 항만이용신고를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고지서 및 증명서 발급서비스 제공

항만이용자가 오프라인(기관방문 및 우편, 팩스)으로 발급받았던 세입고지서 및 각종 증명서를 인터넷이 가능한 PC로 발급받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세입고지서 및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선신청 및 지정서비스 제공

민원인의 지방수산청 방문 등을 통해 별개로 처리해 오던 예선신청 및 지정 업무가 단일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을 통해 다른 항만민원업무와 통합적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장애 시에도 중단없는 서비스 제공

Port-MIS2.0은 선박입출항에 대한 민원신고 단일창구의 역할을 수행하며, 기존 EDI 방식과도 병행운영 되므로 장애로 하나의 서비스가 중단되더라도 다른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 신고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장애 시에도 중단없는 서비스 제공

재해,재난 시에도 지속적인 항만운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면구성 및 서비스 현황 - 화면구성 및 나만의 메뉴추가

화면구성 및 서비스 현황 - 화면구성 및 나만의 메뉴추가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테이블 참조

 

화면구성 및 서비스 현황 - 화면구성 및 나만의 메뉴추가
화면구성나만의 메뉴추가 방법
  1. ① Logo area :
    • 좌측상단에 해양수산부 로고 및 Port-MIS문구, 접속자 정보 표시
  2. ② Local navigation :
    • 자주 사용하는 메뉴만을 모은 나만의 메뉴목록
    • 상단 메뉴 클릭 시 서브 메뉴 목록 표시
    • 민원처리, 위젯다운로드, 즐겨찾기, 도움말 링크
  3. ③ Global navigation :
    • Port-Mis 2.0 주 메뉴 표시
  4. ④ Contents Area :
    • 메뉴에 해당하는 업무이 화면 보여짐
    • 화면 하단에 활성화 된 화면명이 탭으로 보여짐
    • 탭메뉴를 이용하여 화면을 동시에 활성화하여 업무처리 가능
  1. ① 나만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의 나만의 메뉴리스트④ 를 보여줌
  2. ② 전체 메뉴리스트가 오른쪽 메뉴구조로 보여지면 추가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나만의 메뉴로 이동함
  3. ③ 적용을 클릭하면 나만의 메뉴 리스트④에 추가됨
  4. ⑤ 취소버튼 클릭시 나만의 메뉴화면이 사라짐

 

웹 Port-MIS 2.0을 이용한 선박운항 신고업무

웹 Port-MIS 2.0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고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웹을 이용하여 신고가 가능합니다.

 

외항선 입항신고

외항선 입항신고 관련 이미지입니다. 1. 입항정보, 2. 출입국정보, 3. 유류정보, 4. 선박입출항사실조회

 

외항선 출항신고

외항선 출항신고 관련 이미지입니다. 1. 출항정보, 2. 출입국정보, 3. 선박입출항사실조회

 

  • 상단의 청코드, 호출부호, 입항횟수(입항년도 4자리+항차 3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선택함
  • 이미 신고된 자료가 존재할 경우 자료가 조회되며, 신고내역이 없을 경우 신규로 입력할 수 있음
  • 화면에 나타나는 항목들의 내용을 입력하여 저장(저장이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신고된 것임)
  • 자료 저장 시 하단의 CIQ전송여부에 기관을 체크하면 해당 기관으로 자료가 전송됨

 

웹 Port-MIS 2.0을 이용한 선석/화물 신고업무

웹 Port-MIS 2.0을 이용한 선석/화물 신고업무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테이블 참조

 

웹 Port-MIS 2.0을 이용한 선석/화물 신고업무
선석 항만시설사용신청화물 항만시설사용신고(화물료)
  • 선박이 항만시설을 사용하기 위해 항만시설 사용신청을 함
  • 기 입력한 항만시설사용신청 자료가 있을 경우 청코드, 호출부호, 입항년도, 입항횟수, 신청횟수를 이용하여 조회 후 수정 가능함
  • 청코드, 호출부호, 입항횟수, 이용목적, 업체 코드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눌러 새로 입력 가능한 지 확인 후 입력함
  • 저장할 때, 항만시설사용신고(화물료)수리 여부를 검사하여 없다면 저장됨
  • 조회된 자료가 항만시설사용신고(화물료)수리 되었다면 자료의 수정, 삭제를 할 수 없음

 

웹 Port-MIS 2.0의 민원신고 편의성 제공

Port-MIS 신고정보와 연계하여 민원신고 시 정보의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축하여 민원인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웹 Port-MIS 2.0의 민원신고 편의성 제공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테이블 참조

 

웹 Port-MIS 2.0의 민원신고 편의성 제공
항만시설사용신고화물료대납청구
  • 화물 및 컨테이너신고정보를 활용하여 항만시설사용신고 기초정보를 제공
  • 화물신고, 항만시설사용신고 및 세입정보를 활용하여 화물료대납경비청구 기초정보를 제공

 

주요서비스 - 웹 Port-MIS 2.0 온라인 고지 이용절차

기존의 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직접방문 또는 우편등기로 수령했던 세입 고지서 및 연체세입고지서를 웹 Port-MIS 2.0을 통해 온라인 발급 신청 및 승인 완료 후 민원인이 PC를 이용하여 직접 출력하는 서비스 입니다.

 

주요서비스 - 웹 Port-MIS 2.0 온라인 고지 이용절차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참조

 

인터넷 발급 가능 고지서 및 증명서 종류

  • 세입고지서, 연체세입고지서
  • 외항선입출항신고서, 내항선입출항신고서, 승무원/승객명부, 선박보안정보서, 위험물반입신고(확인)서, 항만시설사용신고서, 수습도선사 실무수습확인서

 

인터넷을 통해 민원인이 직접 출력한 고지서 및 증명서는 위변조 방지 및 문서에 대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출력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오른쪽 내용 참조

  1. ① 온라인 발급번호
    • 제출된 증명서의 원본여부 확인을 위해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한 발급 번호
  2. ② 복사방지마크
    • 프린터 및 스캐너의 특성을 이용하여 복사 시 “원” 또는 “본”의 글자가 사라지는 기능
    • “원본” 글자가 비정상적이거나 흐리게 표현시 사본 또는 위변조 의심 문서로 식별 가능
  3. ③ 2차원바코드
    • 전자서명법에 근거하여 문서의 내용 및 서식을 발행기관의 인증서로 암호화하여 바코드에 수록
    •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원본대조 확인
    • 스캐너를 통해 무료 배포되는 프로그램으로 바코드에 수록된 내용을 복원하여 육안으로 원본대조 가능
  4. ④ 온라인 원본대조 확인 방법 알림
    • 온라인 발급번호를 통해 원본여부 확인을 위한 사이트 및 온라인 발급문서 임을 알림

 

주요서비스 - 예선신청 서비스 개선

 

예선 신청 프로세스

예선 신청 프로세스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 참고) 변경신청시 요청구간, 요청일자를 변경하시면 신규신청 됩니다.

 

메뉴 구조 설명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오른쪽 내용 참조

메뉴 구조 설명

  • (여수,평택,대산) 예선신청
    • 여수,평택,대산항 예선신청 작업 화면으로 자유계약제 운영방식 예선을 신청합니다.
  • (부산,울산) 예선신청
    • 부산,울산 예선신청 작업 화면으로 공동배선제 운영방식 예선을 신청합니다.
  • 예선신청조회
    • 민원인이 신청한 예선신청내역을 확인합니다.
  • 예선공지사항조회
    • 각 청 업무담당자가 작성한 공지사항을 확인합니다.

 

예선 신청 프로세스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테이블 참조

 

예선 신청 프로세스
(여수, 평택, 대산) 예선신청(부산, 울산) 예선신청
  • 자유신청제 예선운영 방식(여수,평택,대산).
  • 신청시 예선사 담당자에게 문자메세지 전송.
  • 청코드,입출항일시,호출부호,입출항구분을 입력 후 검색한 입출항 목록에서 [신규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입력 화면으로 전환됨.
  • 행추가로 사용가능 예선을 추가. 신청불가예선을 확인 할 수 있음.
  • 공동배선제 예선운영 방식(부산,울산).
  • 인천은 예선신청을 하지 않음.
  • 청코드,입출항일시,호출부호,입출항구분을 입력 후 검색한 입출항 목록에서 [신규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입력 화면으로 전환됨.
  • 변경신청 시 청코드, 요청일자, 호출부호, 신청업체 입력 후 검색하면 기예선 신청 목록이 검색됨.

 

예선 신청 서비스 운영 방식

예선 신청 서비스 운영 방식
운영방식항구코드항명비고
자유계약제620여수
  • 예선지정제
    • 민원인 예선 신청(예선 선박 지정)
    • 업무담당자 예선지정, 실적(일부지정, 지정불가, 지정취소 가능)
621여천
622광양
090불개항청
031평택당진
300대산
301보령
302태안
공동배선제020부산
  • 예선사협회에서 공동 운영하는 방식
    • 민원인 예선 신청
    • 업무담당자 예선지정,실적(예선 선박 지정)
  • 지역별 예선신청 방식을 예선계약제와 공공배선제로 확립.
  • 민원인 신청이 용이하도록 예선방식 별 신청화면 제공

 

부가서비스 - 위젯 기능 제공

웹 Port-MIS 2.0은 민원신고의 신속한 처리 및 처리결과 확인을 통한 업무처리 편의성 제공을 위해 위젯 기능을 제공합니다.

 

부가서비스 - 위젯 기능 제공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참조

 

PC에 설치된 위젯을 실행해 놓으면 민원신고 정보의 처리즉시 민원처리 내역이 메시지 형태로 바로 표시되며 웹 Port-MIS 2.0의 민원처리내역 페이지로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부가서비스 - 위젯 기능 관련 이미지입니다. 자세한내용은 오른쪽 내용 참조

  1. PC에 설치된 위젯을 실행하면 ①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사용자와 암호에 Port-MIS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2. 입력한 아이디, 비밀번호를 저장해 놓고 실행 시 자동으로 로그인 하기를 윈한다면 “자동으로 들어가기”를 체크한다.
  3. Port-MIS에 가입된 올바른 사용자의 경우 PC의 하단에 ②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며 ③과 같은 화면으로 전환된다.
  4. ④ 버튼을 선택하면 위젯의 환경을 설정하는 ⑧ 화면이 나타나서 조회 기준날짜 및 담당업무를 체크할 수 있다. 체크를 해제하면 해당 정보는 조회대상에서 제외된다.
  5. 환경설정 화면에 있는 안내 메세지창 보이기를 이용해 위젯이 실행중인 상태에서 민원신고가 처리되면 ⑨과 같이 신고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어 어떤 신고정보가 처리 되었는지 알려주어 신속한 민원처리내역의 확인이 가능하도록 안내창을 표시해 주는 지속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위젯을 통해 조회되는 정보의 조회기간을 환경설정의 “업무” 탭을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다.
  6.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아닌 경우에는 “정렬” 탭을 선택하여 체크를 해제할 수 있으면 해제된 업무의 민원처리 정보는 민원신고의 처리여부의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다.
  7. 또한 업무를 마우스 드레그를 통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으면 변경된 내역은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저장하여 프로그램 종료 후 다시 실행 시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8. ⑦번의 “로그인정보” 부분과 “민원처리내역” 부분을 클릭하면 두 화면을 서로 번갈아 이용할 수 있다.
  9. ⑤번의 “로그인정보” 부분과 “민원처리내역” 부분을 클릭하면 두 화면을 서로 번갈아 이용할 수 있다.
  10. ⑩번의 업무처리 내역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민원처리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Port-MIS 2.0화면으로 별도의 로그인 없이 이동되어 손쉽게 민원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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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물류정보팀 조준연
  • 연락처 : 032-890-8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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